컴퓨터 문제 해결 기록

Pogoplug 어떤 USB 메모리를 사용할 것인가? 본문

Pogoplug

Pogoplug 어떤 USB 메모리를 사용할 것인가?

구운소금. 2013. 2. 28. 02:47

Pogoplug 운용하다가 (특히 transmission) 가장 자주 접하는 문제는 시스템 다운은 물론, USB메모리 자체가 완전히 망가진다는 것입니다. 플래시 메모리 칩은 흔히 3가지 종류로 분류되는데 이 3가지에 따라 성능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LC

MLC

TLC

 1셀당 비트

1

2

3

 생산 단가

매우 높음

높음

저렴

 속도

매우 빠름

빠름

느림

 수명 (쓰기 반복)

100,000회

10,000회

1,000회

 가격 (16G)

 6만원

1만~3만원

1만~2만


SLC, MLC, TLC의 중요성은 정보가 퍼지면서 점차 비중은 높아지고 있으나, 정작 현실은 대부분의 제조업자가 MLC, TLC의 상세 구분을 표시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사실상 최저가에 속하는 메모리 제품군은 99%가 TLC메모리라 봐야 합니다.



MLC 메모리 선택할 수 있는 팁은,

  • 확실하게 제품 특징에 MLC를 표방하고 있는지?
  • 쓰기속도가 20~30mb/s 이상 나온는지?

최근 usb 3.0 이니까, 메모리 class 10 이니까 , MLC 이겠지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usb 2.0 에도 MLC가 있고, usb 3.0 에도 TLC가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판단은 정확히 MLC칩을 확인해주는 근거 자료나 실제 쓰기속도 (읽기 속도가 아님) 가 충분히 빠른지를 보는 것입니다.

또 최신 TLC 칩들 (class 10 SD칩) 의 쓰기속도는 15mb/s 정도를 뽑아주고, 매우 빠르다고 광고하고 있지만, MLC 최신칩들은 평균 쓰기속도 30mb/s 가 보통입니다.



Transmission 사용 문제


Pogoplug 에서 TLC 메모리로 Transmission 을 24시간 돌리면 보통 2주일 이내로 사망한다는게 대체적인 중론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론상 10배 수명인 MLC 메모리를 써봐야 고작 20주(5개월)가 한계라는 소리이지요. 따라서, Transmission은 가능한 외장하드에서 구동하며, USB에서 사용할 수 밖에 없다면,  쓰기 캐쉬를 가능한 높게 설정하고, 동시 다운로드 접속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수명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