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문제 해결 기록

Pogoplug 어떤 OS를 설치할 것인가? 본문

Pogoplug

Pogoplug 어떤 OS를 설치할 것인가?

구운소금. 2013. 1. 4. 17:28

Pogoplug를 커스텀 하기 위한 OS 설치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Optware

 Arch Linux

 Debian

 특징

기존 포고플러그 기능을 유지하고, 확장 모듈식으로 설치합니다.

현재 포고플러그에 가장 인기 있는 OS

유명한 리눅스 배포판.

많은 사용자 그룹.

 지원

 모든 Pogoplug 가능

모든 Pogoplug 가능

E02 (v2)모델만 지원

 장점

 기존의 포고플러그 자체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고, 시스템이 구제불능(벽돌)에 빠지는 것으로부터 조금 더 안전합니다.

 OS 설치가 간편하고, 빠름.

부가기능 설치가 편리한 편.

 관련 강좌를 찾기 쉬움.

 단점

Optware 자체가 매우 불안하여, 안정적인 확장기능 이용에 어려움.

 다른 리눅스에 비해 역사가 짧고, 한창 과도기적인 OS인 탓에 2012년 이전 강좌들의 절반이상은 그대로 따라하기가 힘듬.

설치가 느림

(TLC메모리 기준 1시간 이상)

강좌

링크

 

POGOPLUG USER

Pogoplug Webserver

 COMTA 포고플러그 강좌

Squzzeplug 설치


※ Squeezeplug 란, Debian의 최신 안정 배포판 버전 6의 닉네임인 Squeeze를 Pogoplug 같은 기기에 쉽게 USB로 부팅하기 위해 만든 USB이미지 배포판입니다. Pogoplug를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지만, 하드웨어가 95%이상 동일한 시게이트의 Dockstar and GoFlex 버전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러나 최초 Squeezeplug 로 부팅한 후, 부팅설정이란 것이 나오는데, 이때 Do nothing 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Dockstar 선택시, 이후 미리 설치해놓은 다른 USB의 OS로는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이럴경우, OS 설치 강좌를 통해 Arch Linux 또는 COMTA Deiban 강좌를 처음부터 다시 설치하시면 됩니다.


※ Arch Linux 링크 강좌는 현재, 설치까지만 진행되고, 그 이후 설정은 많은 부분이 바뀌어서 그대로 진행하기가 힘듭니다. 개인적으로 Arch를 추천하지만, 세부 설정은 Arch Linux Wiki를 참고 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설정은 이곳 블로그에도 올려놓겠습니다. 자세히 공부할 시간이 없으신 분은, Debian Linux의 COMTA 강좌를 추천합니다.


Q. 한번 리눅스를 설치한 후 다른 OS 로는 변경할 수 있습니까?

네. 가능합니다. OS가 설치된 USB를 제거한 후 포고플러그를 부팅하면, 포고플러그 자체 OS로 부팅이 됩니다. (포고플러그 자체기능은 안됨) 그리고 다시 OS를 설치할 USB를 꼽고 어느 강좌든 그대로 다시 따라하시면 됩니다.


Q. 리눅스를 설치한 후 다시 포고플러그 원래 기능을 복원시킬 수 있습니까?

가능합니다. 그러나, 현재 포고플러그를 완전 구제불능의 벽돌로 만드신 분들 대부분은 포고플러그 자체 설정 부분을 직접 건드리다가 일어납니다. 가능한 계속 리눅스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