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문제 해결 기록

윈도우에서 프리징은 아닌데, 아무것도 실행되지 않을 때 본문

Windows

윈도우에서 프리징은 아닌데, 아무것도 실행되지 않을 때

구운소금. 2012. 9. 16. 21:23

윈도우에서 마우스와 윈도우 움직이는 건 가능한데,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려고 하면 전혀 안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하드디스크 불량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최초 증상은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사용시 갑자기 브라우저가 통채로 응답없음으로 빠져버리는 경우가 생겼는데, 과거 시스템 사용시에도 간헐적으로 이런증상이 있었다. 통채로 하드디스크 연결이 끊어지는 현상. 그러나 이번에는 새로운 메인보드로 교체 후 1년가까이 안정적으로 사용하다가 갑자기 발생된 증상이었고, 그 증상이 그래픽카드 교체시점과 일치해, 처음에는 ATI 드라이버 불안으로 인한, GPU가속 문제라고 판단했다.


이 때에 새로 발견한 사실도 하나 있었는데, 파이어폭스와 크롬 모두 기본적으로 GPU 가속 (하드웨어 가속) 을 이용하지만, 파이어폭스의 경우, 웹페이지 리소스를 통채로 GPU 메모리에 올려놓고 가속을 한다. 옥션 상품페이지 같은 것을 로딩하면 페이지당 거의 150~200메가 달하는 GPU메모리를 차지하게 된다. 반면에 크롬은 GPU메모리를 사용하지는 않고, 단지 스크롤영역에서만 GPU를 이용하는 것 같았다. 파이어폭스 설정에서 「하드웨어 가속이 가능하면 사용」이라는 옵션을 체크 해제 하면, GPU 가속을 쓰지 않는다고 알려저 있지만, 실제로는 이 옵션을 꺼도 GPU가속은 이루어진다. 대신 GPU메모리를 사용하던  방식은 해제되고, 크롬과 같은 방식으로 가속이 되는 것 같다. 그 증거로, 웹 페이지를 마구 스크롤 할 때, GPU 점유율이 상당부분 올라간다. 파이어폭스에서 완전히 GPU 가속 해제를 하려면 about:config 에서 2d accelerator 관련 부분을 해제 시켜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GPU 사용과는 관계 없는 문제로 판명되었고, 최후에 이벤트로그를 체크해보니, 프리징이 일어났던 순간에 iaStor0 장치가 응답하지 않았다는 오류 로그가 쌓이고 있었다. iaStor0 으로 검색하면 iaStor.sys 로 인한 블루스크린 발생한다는 자료가 검색된다. 이 파일은 인텔 스트로지 관련 드라이버 이다.

그래픽카드 교체와 동시에 메인보드 BIOS 펌웨어도 업그레이드 했던것을 깜박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RAID 관련 펌웨어도 동시에 업그레이드 되었고,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 (Intel Rapid Stroge Technology, Intel RST) 의 드라이버 버전이 뒤쳐진 것으로 인한 발생이라고 최종 결론지었다.


본인의 경우 Asus P8H67 메인보드에서 BIOS 1406 버전을 사용하다가, 3604 로 업그레하면서 발생된 문제였으며, RST 10.5.0.1026 (asus 홈페이지 등록 버전) 을 사용하다가 이번 11.2.0.1066  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해결되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