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문제 해결 기록

아웃룩에서 썬더버드Thunderbird 로 이동 본문

Windows

아웃룩에서 썬더버드Thunderbird 로 이동

구운소금. 2012. 6. 8. 16:30

아웃룩의 계정정책이 윈도우 자체 계정과 물려 있어서 윈도우를 재설치 할 때 마다 계정의 백업/복구가 매우 불편하다는 것을 느꼈다. 그 차선책으로 모질라에서 배포중인 썬더버드로의 이동을 심히 고려하였다. 아웃룩에서 일정관리는 오래전부터 아웃룩을 버리고 구글캘린더로 옮겼다. 이메일 가져오기는 본인의 이메일이 꽤나 무겁고(아웃룩 파일만 2기가) 복잡한 폴더 구조였음에도 조금 느린감이 있었지만 모두 무사히 이전되었다. 문제는 연락처 였는데, 아웃룩의 그 복잡하고 무거운 연락처를 썬더버드는 매우 단순한 컬럼으로만 가져오기가 되었다. 또, 아이폰의 그룹 동기화는 아웃룩 이외에는 지원되는 써드파티 지원 소프트웨어가 없었기 때문에, 연락처는 이번기회에 icloud로 옮겨버렸다. 기존 아웃룩 연락처는 엑셀파일로 백업을 해두었다.


썬더버드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그대로 가져와서 만든 것으로 상당 부분 파폭과 인터페이스가 닮아 있다. 탭 형식이라던지, 플러그인 이라던지. 백업과 C드라이브의 SSD 용량을 고려해 계정 폴더를 옮기는 과정에서 Profiles 라는 모질라만의 독특한 개념을 이해하는데 다소 햇갈렸지만, 결과적으로 만족스럽게 아웃룩에서 썬더버드로 옮겼다.


아웃룩의 이메일을 썬더버드로 가져오는데 중간에 백신이 바이러스성 파일의 접근을 차단하면서 가져오기가 먹통이 되는 일이 있었다. 결국 백신 실시간 검사를 끄고 다시 가져오기를 해야 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