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문제 해결 기록

컴퓨터 프리징 문제, 메모리, 램 본문

Hardware

컴퓨터 프리징 문제, 메모리, 램

구운소금. 2014. 4. 26. 02:12

이 글은 제 개인적인 해결 기록입니다.

혹시 프리징이나 블루스크린이 발생하여 검색하셨다면, BlueScreenView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스템 파일중 어느 파일이 블루스크린 원인이 되었는지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데스크탑을 구입한건 2011년 중순 정도였으니 만 3년 째 사용중이다. (CPU, 메인보드, 램, 파워)


먼저 문제가 발생한건, 동영상을 볼 때 심하게 끊김현상이 발생했고, 동영상 뿐만 아니라 윈도우 전체 프리징으로까지 이어졌다. 완전한 프리징 또는 블루스크린도 아닌 1분씩 멈춰있다가 조금 움직이는 그런 형태였다. 그러나 이문제가 비단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지 않더라도, 동영파일에 접근만 해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또한 그 문제가 점차 확대되어서 부팅까지도 실패하는 현상이 발생되었다.


의심의 진행방향은

  1. 그래픽카드 HW문제, 혹은 드라이버 문제.
    후에 화일을 접근부터 실패하므로 X
  2. 하드디스크 불량
    가능성 있음
  3. 메인보드 SATA 컨트롤러 불량
    부팅진입전부터 멈추는 일도 있으므로, SW문제는 없으며, HW 가능성 있으나 XP부팅은 성공하므로 미비.

따라서 결론은 하드디스크 불량쪽으로 잠정 확정을 하고, 완전히 고장나기 전에 데이타 백업을 시도했으나, 쉽지 않았다. 어느 복사 방법을 취해도 윈도우 안에서는 프리징이 일어났다.


그러나 문제는 엉뚱한 곳에서 해결되었다. 전혀 기대하지 않고 뽑아본 램이,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현재 4GB 램 x 4 개 16GB 를 사용중에 있으나 이 중 2개를 제거하였더니, 말끔히 문제가 해결되었던 것이다.

실제 과거에도 메인보드가 노후할 수록 메모리 풀뱅크의 안정성이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을 경험하였다.


보통 메모리에러의 경우 증상이 그 즉시 나타났으나,  본 컴퓨터에서는 메모리 용량이 워낙 거대하다 보니, 문제가 있는 메모리영역을 사용하기 까지 여유가 있었던 것이 문제 발견을 어렵게 한 원인이었던 것 같다.


이후 적당히 압축공기로 먼지만 불어내고 다시 모든것이 정상작동 하였다.


------------------------------

4개월 정도 지난 후, 동일 증상이 발견되었고, 메모리 부분을 아무리 불어내고 닦고 다시 껴보아도, 겨우 1번 정도 성공하고 마는 정도였다.


그래서 3년동안 묵은 먼지도 청소할겸, 어차피 메인보드 불량인 상황이고 무료 AS기간이었고 때문에 교체받으려면 뜯어내야 했기 때문에 완전분해를 하였고, 일단 조립을 하였고 결과적으로 다시 안정적으로 돌아왔으나, 여기 까지 두가지 우여곡절이 있었는데,


  1. 3년경과로 인해, 메인보드 배터리가 없었고, 그로인해 CMOS가 리셋되어나, 부팅순서(드라이버 순서)를 다시 맞춰주지 않으니 윈도우가 집입부터 실패 하고 블루스크린이 떴다.
  2. IRQL GT ZERO AT SYSTEM SERVICE 라는 블루스크린이 여전히 떴는데, 이 문제는 IDE LED 선이 제대로 연결되있지 않아서 발생되었다. (한쪽만 꼽혀있었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