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문제 해결 기록

NAS용 저전력 PC 제작 본문

Hardware

NAS용 저전력 PC 제작

구운소금. 2015. 11. 20. 06:17

현재 NAS로 가장 인기있는 것은 시놀로지 NAS입니다. 이는 복잡한 설치과정이나 세팅 작업 없이, 일반적인 용도로 충분히 만족할 만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연동 모바일 앱들도 상당한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훌륭한 디스크 확장성 때문에 10테라 이상의 데이터를 운용하시는 분은 아마 시놀로지가 매우 훌륭한 선택이라 여겨집니다.


그러나 운용데이타가 크지 않고, SW개발 관련일을 하거나, 서버관련 지식이 있다면 직접 서버를 구성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요즘 저렴한 가격에 저전력 시스템을 많이 팔고 있어 예전처럼 노트북용 모듈을 구하지 않아도 손쉽게 구축이 가능해졌습니다.




기본 하드웨어 스팩


CPU : Interl J1900

Mainboard : Gigabyte J1900N-D3V  (CPU포함 12만)

RAM : DDR3L 8G 노트북용 저전력 (5만)

Disk : SSD 128, HDD 750G

Power : 마이리틀 DC to DC 120w + 아답터 (5만)

Case : Elfin M-2 3.0 (3만)


총 25만원이 소요되었으며, SSD 및 HDD는 기존 보유하던 것을 이용했으므로, 하드디스크 등을 포함하면

대략 35 ~ 45만원 정도 예상됩니다.




저소음


가정용 서버(NAS)를 구축하는데 제가 생각한 가장 큰 기준은 저소음과 저전력입니다. 먼저 무소음에 가까운 저소음을 위해서 냉각팬이 없어도 되는 CPU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파워역시 냉각팬이 없는 DC to DC 에 아답터를 연결하였습니다. 현재 유일한 소음원은 하드디스크 입니다. 그러나 별도로 OS를 SSD에 올렸고, 하드디스크의 절전 대기 시간을 10분으로 짧게 설정하여, 대부분의 시간은 무소음 상태로 있게 됩니다. 또한 무소음을 위해 케이스 팬 역시 정지 상태로 두었습니다.


CPU 온도는 아이들 50도, 풀로드 65도 입니다. 

저항을 2개까지 연결하여 초저소음 상태로 만든 케이스 (배기)팬은 작동시 CPU 온도가 10도 정도 하락됩니다. 여름에만 작동하면 될 것 같습니다. 새벽에도 팬에 귀를 갖다 대지 않는 한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추가, 

한여름엔 70도까지 올라갔으며, 실사용엔 전혀 지장이 없는 온도이나, 비상용으로 케이스배기팬을 저항 2개 연결하여 사용한 결과 한여름에도 아이들 47도를 기록하였습니다. 저항 2개 연결시 팬에 귀를 완전히 밀착하여도 소리가 겨우 들릴정도로 무소음과 같다고 할 정도로 초저소음으로 작동하였습니다. 




저전력


인스펙터2로 실제 소비전력을 체크하였습니다.


아이들 12w, 풀로드 17w

HDD 작동시 +5w

키보드, 마우스 연결시 +3w


평균 15w 를 사용한다고 하여도, 월간 10.8kw의 전기를 사용하며, 누진구간 400kw에서 월4,514원의 전기요금이 예상됩니다. (누진구간 300kw시 3,034원) 그러나 새벽에 자동 시스템 OFF, WOL(원격컴퓨터켜기) 등을 적극 활용하면 전기요금은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CPU, 메인보드의 선택


요즘 구매하시는 분들 중 가장 큰 고민은 J1900의 후속 모델인 N3150이 소비전력은 비슷한데 성능은 10%정도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국내 ASrock J1900 제품은 벌써 단종.


 

J1900 

N3150 


 

CPU 성능 

 0.9


GPU 성능 

2.3 


N3150의 유일한 장점은 이것입니다. 4K 고화질 영상도 무리없이 재생가능하다고 합니다. HTPC (TV에 연결해서 동영상 시청용으로 쓰이는 PC) 로 쓴다면 두말 할 것없이 N3150 입니다. 


 SATA

SATA2 

SATA3 


J1900은 SATA2 (3gb/s) 밖에 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SSD성능이 100% 쓸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HDD를 쓰는것보다는 훨씬 빠릅니다.)

 

 최대메모리

8G 

16G 


 

 소비전력


CPU스펙상 TDP는 J1900 10w, N3150 6w 이지만 많은 리뷰에서 두 CPU의 실제 전력소모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지어 와트당 성능에서 조차 J1900이 약간 우세합니다.



사실 N3150 라인업에서 J1900과 동일한 CPU 성능을 가진 N3700 모델이 있으며, 미국 아마존 직구를 하더라도 총비용이 13만원 정도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만, 가장 큰 문제는 A/S입니다. NAS 특성상 사용시간이 길어질 수 밖에 없는데 국내 정식유통제품의 경우 3년이 무상 A/S라는 든든한 보험이 존재합니다.


J1800, N3050은 듀얼코어 제품으로 성능이 매우 떨어져 후보에 조차 올리지 않았습니다.


현재(2015년 11월)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메인보드는 총 3개로,

ASrock N3150-ITX, Gigabyte J1900N-D3V, ASUS J1900I-C 입니다.


판매순위는 ASrock N3150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만, 저는 Gigabyte J1900을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NAS 구축전제가 철저하게 성능과 저전력 때문이었습니다. 와트당 CPU성능이 떨어지는 N3150은 단순 성능만 10% 부족한 것이 아닌 같은 처리를 하더라도 전기를 더 먹고 더 열이 많아지는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Gigabyte제품과 ASUS제품과도 고민을 했는데, Gigabyte J1900N-D3V는 독특하게도 산업용으로 나온 보드입니다. 일반인이라면 절대 쓸 일이 없는 시리얼포트가 2개나 장착되어있고, 랜포트도 2개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필요해서 구매한 것은 아닙니다만, 산업용이란 본래 매우 가혹한 환경 (먼지많고, 24시간 가혹하게 작동) 에서 쓰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즉 산업용인데도 무상AS 3년 보증은 어느정도 튼튼하게 만들지 않았나 하는 근거없는 믿음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다음은 CPU와 메인보드 선택에 중요한 참고가 되었던 리뷰, 벤치자료 입니다. 


베일트레일, 브라스웰, AMD 카비니까지 심도있게 벤치마킹한 리뷰입니다.

http://www.hardware.fr/articles/936-1/celeron-n3150-pentium-n3700-braswell-test.html


메인보드 중심으로 벤치마킹한 리뷰입니다.

http://uk.hardware.info/reviews/5651/12-amd-am1--intel-bay-trail-motherboard-review-budget-foundation





SSD, HDD


NAS에 SSD까지 설치할 필요가 있을까? 고민이 되었습니다. 소음과 전력소모의 주 원인이 되는 HDD를 가능한 많이 절전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OS를 HDD와 분리 시키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5W나 되는 하드를 더 많이 절전 상태로 둘수록, 전기소모, 발열, 소음, 성능 모든 부분에서 플러스 효과가 나타납니다. 특히 NAS용 고급 하드를 구입하지 않아도 충분한 수명 보장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절전모드 상태에서 접속시 하드 기동때문에 5초 정도 딜레이가 생깁니다.


HDD의 소음은 저가 케이스일 수록 HDD가 직접적으로 케이스 철제 프레임에 고정되어, 연결나사를 통해 케이스 전체에 퍼져 소음이 증폭하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더욱 소음이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HDD 소음을 줄이는 가장 첫번째 조건은 HDD를 케이스에 직접 나사로 고정하지 않는 것이며, 진동을 흡수할 수 있는 실리콘이나 고무, 스폰지 등으로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발열도 중요하기 때문에 무작정 하드를 감싸놓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활용


  • VPN (L2TP, OpenVPN) : 그 어느 고급 공유기나 NAS보다 월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공공장소에서 노트북으로 Wi-Fi 사용시 보안을 위해 필수적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서버 :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에서 간편하게 동영상을 보기 위한 최고의 솔루션입니다. 대부분의 목적은 이것이라 생각됩니다.
  • Torrent : (설명 생략)
  • 프린터 서버 : MacOS, iOS, Android 기기에서 언제든지 원클릭 출력이 가능합니다. 
  • 가상화 : 시놀로지, 리눅스 등 메모리가 허락하는 한 무한대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가상화를 생각하시는 분은 가능한 RAM이 많은게 좋습니다.


Comments